모음/다양한 이야기 지적장애 진단기준 개념적 영역 교육심리학자 2022. 2. 4. 22:36 728x90 지적장애 진단기준 개념적 영역(경도) - conceptual domain 학령전기 아동에서는 개념적 영역의 차이가 뚜렷하지 않을 수 있다. 학령기 아동과 성인에서는 읽기, 쓰기, 계산, 시간이나 돈에 대한 개념과 같은 학업기술을 배우는 데 어렴움이 있으며 연령에 적합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하나 이상의 영역에서 도움이 필요하다. 성인에서는 학습된 기술의 기능적 사용(예: 읽기, 금전 관리)뿐 아니라 추상적 사고, 집행 기능(예: 계획, 전략 수립, 우선순위 정하기, 인지적 유연성) 단기기억도 손상되어 있다. 문제나 해결에 대한 접근이 또래에 비해 다소 융통성이 없다.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새창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