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심리이모저모

분만 전조 증상 본문

Korean Poetry/한국상담학신문 칼럼

분만 전조 증상

교육심리학자 2018. 3. 4. 23:30
728x90

1. 분만 전조 증상

출산 신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한 분들을 위해 분만 전조 증상에 대해서 상세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분만 전조 증상 왜이렇게 중요한 것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을 하고 여성의 몸이 아니라 임신부의 몸으로 나타나는 변화이기 때문에 분만 전조증상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무심코 지나갔다가 밖에 나간 사이에 양수가 새는 경우가 있어서 응급분만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예상치 못한 일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분만 전조 증상을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그리고 산모로서 불안감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남편과 가족들 모두에게 이런 분만 전조 증상을 서로 나누고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분만 전조 증상

분만전조증상 중에 태아 하강감이 있습니다. 태아가 아래쪽으로 향하는 것을 말합니다. 10개월간 태내기를 겪으면서 태아의 무개도 무거워지는 것입니다. 태아의 위치가 배꼽에서 배꼽 아래로 향해서 내려가는 것을 임신부는 느낄 수가 있습니다. 배가 가벼워지는 느낌이 들고 숨쉬기도 약간 편안해집니다. 초산부는 출산 2주어세 4주 전에 느낄 수 있지만 경산부는 못느끼는 경우도 많습니다. 


3. 분만 전조 증상

분만 전조 증상에는 배뭉침과 허리통증이 있습니다. 불규칙적으로 배가 뭉쳤다가 풀어지거나 생리통처럼 아팠다가 멈추는 등 배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또한 허리통증이 심하게 오기도 합니다. 이런 것들이 전부 분만 전조 증상입니다. 다음에 배뭉침과 허리통증을 자세히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4. 분만 전조 증상

분만 전조 증상 중에 이슬 비침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뭐 개인들마다 차이가 있긴 합니다. 하지만 질분비물이 많아지고 혈액이 섞인 핑크빛 냉이 나오기도 합니다. 간혹 생리 초기처럼 피가 비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슬이 비치는 시기는 개인차가 있으니 이슬이 안 보인다고 해서 분만이 멀었다는 판단은 금물입니다. 초사인 경우는 이슬이 비치고 출산까지 2일에서 3일 걸리기도 하지만, 경산인 경우에는 바로 분만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잘 살펴봐야 합니다. 

5. 분만 전조 증상

초산모인 경우와 경산모인 경우에는 병원에 가야 하는 시점이 다소 다릅니다. 초산모인 경우엔 이슬이 비치고 나서도 진통이 오는 시간은 개인차이가 많이 납니다. 몇 시간이 걸리기도하고 며칠이 걸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슬이 비쳤다고 바로 내원할 필요는 없습니다. 진통이 5분간격으로 짧아졌을 때, 통증이 심할 때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맑은 물이 질로 흘러나올 때는 생리양 이상의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6. 분만 전조 증상

경산모인 경우는 이슬이 비치면 병원에 갈 준비를 하고, 진통이 오면 병원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분만의 진행 속도가 아주 빠를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느끼지 못하는 사이 자궁문이 많이 열려있는 경우도 다수 있습니다. 미리 병원에 갈 준비를 하고 있다가 징후가 보이면 바로 병원으로 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7. 분만 전조 증상

임신 막달 체크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7주 이후는 언제라도 출산 가능한 시기에 혼자 멀리 외출하는 것은 삼가시는 게 좋습니다. 무리한 운동이나 장거리 여행은 피하셔야 합니다. 꼭 장거리 여행을 가서 문제가 생기는 것이 많습니다. 조심하셔야 합니다. 특히 가까운 곳에 병원이 없는 곳으로 여행가는 것이 가장 위험합니다. 

8. 분만 전조 증상

임신 막달에 꼭 필요한 준비사항이 바로 입원 가방을 잘 싸두는 것입니다. 급하게 준비하다보면 허둥지둥 힘들 수가 있습니다. 한 주에 한 번은 꼭 정기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첫째아이가 있다면 엄마와 미리 떨어지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불리불안에 걸리지 않습니다. 집안일을 정리하고 입원 전에 해야 할 일은 빠트리지 말고 미리 해두셔야 합니다. 


'Korean Poetry > 한국상담학신문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상담사 자격증  (0) 2018.04.02
무료심리상담 기관  (0) 2018.03.11
피임약 사용  (0) 2018.03.02
제주도 무료 심리상담콘서트  (0) 2018.02.26
불륜으로 법적대응  (0) 2018.02.1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