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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장애 진단기준

교육심리학자 2022. 2. 4. 2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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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장애 진단기준

 

1. 언어에 대한 이해 또는 생성의 결함으로 인해 언어 양식(즉, 말, 글, 수화 또는 기타)의 습득과 사용에 지속적인 어려움이 있으며, 다음 항목들을 포함한다. 

 1.1 어휘(단어에 대한 지식과 사용) 감소

 1.2 문장 구조(문법이나 형태론적 법칙을 기초로 단어와 어미를 배치하여 문장을 만드는 능력)의 제한

 1.3 담화(주제나 일련의 사건을 설명하거나 기술하고 대화를 나누기 위해 어휘를 사용하고 문장을 연결하는 능력)의 손상

 

2. 언어 능력이 연령에 기대되는 수준보다 상당히 그리고 정량적으로 낮으며, 이로인해 개별적으로나 어떤 조합에서나 효율적인 의사소통, 사회적 참여, 학업적 성취 또는 직업적 수행의 기능적 제한을 야기한다. 

 

3. 증상의 발병은 초기 발달 시기에 시작된다. 

 

4. 이러한 어려움은 청력이나 다른 감각 손상, 운동 기능이상 또는 다른 의학적, 신경학적 상태에 기인한 것이 아니며, 지적장애(지적발달장애)나 전반적 발달지연으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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