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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발병 유창성장애(말더듬) 진단기준

교육심리학자 2022. 2. 4. 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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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발병 유창성장애(말더듬) 진단기준

 

1. 말의 정상적인 유창성과 말 속도 양상의 장애로서 이는 연령이나 언어 기술에 비해 부적절하며, 오랜 기간 지속된다. 다음 중 한 가지 이상이 자주,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1.1 음과 음절의 반복

 1.2 자음과 모음을 길게 소리 내기

 1.3 단어의 깨어짐(예: 한 단어 내에서 머뭇거림)

 1.4 소리를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는 말 막힘(말의 중단 사이가 채워지거나 채워지지 않음)

 1.5 돌려 말하기(문제 있는 단어를 피하기 위한 단어 대치)

 1.6 과도하게 힘주어 단어 말하기

 1.7 단음절 단어의 반복(예: "나-나-나-나는 그를 본다.")

 

2. 개별적으로나 복합적으로 장애는 말하기에 대한 불안 혹은 효과적인 의사소통, 사회적 참여, 또는 학업적, 직업적 수행의 제한을 야기한다. 

 

3. 발병은 초기 발달 시기에 시작된다.(주의점: 늦은 발병의 경우 307.0 성인기 발병 유창성장애로 진단한다.)

 

4. 장애는 언어-운동 결함 또는 감각 결함, 신경학적 손상(예: 뇌졸중, 종양, 외상)에 의한 비유창성, 또는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것이 아니며, 다른 정신질환으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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