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심리이모저모

부모교육 부부교육 어머니교실 아버지교실 시립산내마음9단지 어린이집 본문

모음/교육을 담다

부모교육 부부교육 어머니교실 아버지교실 시립산내마음9단지 어린이집

교육심리학자 2022. 7. 7. 17:20
728x90

 

하루에 최소 한 곳. 교육청이나 가족센터, 유치원, 어린이집, 드림스타트,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아동센터 등등에서 부모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아무리 하고 또해도 들어야 할 분들이 오지 않는다는 소리를 듣는다. 매번 열심히 육아를 하고 양육을 잘 하고 있는 부모들은 늘 이런 부모교육과 아동심리에 관심이 많지만, 그렇지 못한 부모는 오히려 자녀의 마음상태와 심리상태 그리고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나는 더 많은 곳을 더 멀리에라도 달려간다. 

 

하루에 두 곳. 일년 내내 간다. 날짜와 횟수를 따지면 1년에 600곳에서 부모교육을 진행합니다. 물론 중복되는 기관도 많다. 하지만 가면 갈수록 더 많은 이야기를 쏟아놓고 있지만, 그래도 부족하다. 아이들의 심리는 그리 간단하지가 않기 때문이다. 그리 간단했다면, AI가 대체를 했거나 인터넷 유튜브나 책이 대신 했겠지만, 현장에서는 그렇게 쉽게 해결되지 않는 수많은 사례들과 다양한 변이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어머님들이 직접 만나거나 온라인으로라도 직접 자신이 양육하는 자녀의 심리를 물어보고 답을 듣고싶어한다. 

 

이번 산내마을9단지어린이집 어머니교실은 갈 때마다 기분이 좋다. 

 

너무 집중도 잘해주시고 심지어 아버지교실을 따로 하고 있기 때문에 부부가 모두 교육을 같이 받는 상황이라도 변화도 직접적이고 특히 아버지들께서 질문이 점점 구체적이고 깊어진다. 너무 너무 행복하다. 이렇게 아이들에게 관심이 많았는데 어찌 참았는지 궁금할 지경이다. 

아이들 심리에 대해 이렇게나 궁금했을텐데 막상 정신과를 가려고 해도 두렵고 편견이 많아서 가질 못하신다. 또 상담센터를 가자지 특별히 무엇을 물어보고 어찌 진행되는지 모른다는 생각에 발길이 떨어지지가 않는다고들 한다. 그마음을 다 안다. 그렇기에 더더욱 강한 어조로 단단하게 전달한다. 

 

무조건하고!!! 소아청소년정신건강의학과를 정기적으로 가야한다고!!!

 

치과에 정기적으로 가서 스케일링 점검을 받듯 아이들의 발달 과정에서도 분명하게 잘못된 심리나 문제가 껴 있지 않은지 확인을 하러 가야한다. 정신과와 상담센터에 자주 가는 부모와 자녀일수록 건강하다는 것을 확신한다!!!

부모교육 문의: 010-2788-3025(이재연 박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아동코칭학과 강의전담교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