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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로 돈벌기(5)] 모바일 용어 설명(3)

교육심리학자 2018. 2. 15.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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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뷰트로 돈벌기(5) 용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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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oD가 뭘까요? TVoD는 영어로 Transactional Video on Demand의 약자입니다. 별도의 월정액을 내지 않고 콘텐츠(contents) 1건강 요금을 지불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유료 콘텐츠는 매번 시청할 때마다 거래를 하는 것이라서 transaction이 일어나는 개념에서 해석한 용어입니다. 주로 최신 콘텐츠를 시청할 때 일반적입니다.

홀드백이 뭘까요? 영어로는 Hold back입니다 Hold는 잡는다는 뜻이고, back 은 뒤라는 뜻인데요. 도대체 이 둘의 결합은 뭘까요. 뒤로 잡는다? ㅋㅋ 한 편의 콘텐츠(contents)가 다음 윈도우(Daum Window)에서 방영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방영하는 시간까지 그 간격에 존재하는 시간을 잡고 있는 다는 데에서 생겨난 뜻입니다. 

PPM은 뭘까요? 워낙 약자들이 많아서 힘드시죠? ㅋㅋ 그래도 힘내셔야 합니다. PPM은 Pay Per Month의 약자입니다. 월 단위로 지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좀 더 깊게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특정 콘텐츠(contents) 사업자가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를 한 달 단위로 정액 결제하여서 한 달 동안 무제한으로 시청하는 콘텐츠의 구매 방법을 말합니다. 국내에서는 주로 CJ E&M PPM, 지상파 KBS, MBC, SBS PPM 을 말합니다. JTBC PPM, 키즈 월정액이 있습니다. 

딥러닝은 뭘까요? 정말 많이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근데...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해 보라고 하면 거의 얼버무립니다. Deep Learning! 즉 깊게 배운다는 거? 사물이나 데이터를 군집화하거나 분류하는 데 사용하는 기술로 컴퓨터가 마치 사람처럼 생각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즉 컴퓨터가 '또 하나의 의식'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데이터를 컴퓨터에 입력하고 비숫한 것끼리 분류하도록 하는 기술인 '머신러닝(machine learning)고과 비교대비되는 용어이지만 딥러닝은 인공신경망과 직결되며 넓은 의미에서는 머신러닝 개념을 포함될 수 있습니다.

 

GPS는 뭘까요? 너무 많이 들어보셨죠? 위성에서 보내는는 신호를 수신해서 사용자의현재 위치를 계산하는 위성항법 시스템입니다. 항공기, 선박, 자동차 등의 내비게이션 장치에 주로 쓰이고 있음 최근에는 스마트폰, 태블릿 PC등에서도 활동됩니다. 차로 이동할 때 GPS의 힘이 절대적입니다. 카카오 네비게이션이 실시간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거의 막힘없이 차로 이동할 수가 있습니다.

왓슨은 뭘까요? Watson! 심리학을 하고 있는 저로서는 거의 행동심리학에서 많이 사용하는 심리작자 이름인데요 ㅋㅋ 아무튼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판단하는 데 최적화된 IBM의 인공지능 슈퍼 컴퓨터를 말합니다. 이미 2011년에 미국 제퍼디 퀴즈 쇼에서 전설적인 퀴즈 달인들을 모두 물리쳐 화제를 불러일으켰고, 복잡한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각 단어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해서 답을 도출하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개발 당시보다 속도는 2.5배 빨라진 반면에 서버는 1/6로 줄어드는 등 소프트웨어의 실행력이 점점 진화되고 있습니다. 

브랜디드 콘텐츠는 뭘까요? 영어로는 branded contents.입니다. branded라는 말 자체가 새롭다는 개념이 들어가 있는데요. 콘텐츠 제작자가 비즈니스 파트너에게 일정 규모의 콘텐츠 제작비를 투자 받고 파트너의 특정 상품이나 파트너 회사 자체를 직.간적으로 홍보하는 콘텐츠를 말합니다.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란 무엇일까요? Digital signage advertising이라고 합니다. DID라고Digital Information display가 있는데요. 이것을 이용한 옥외 광고.. 음. 번화한 건물물 외벽이나 버스 정류장 광고 같은 거 있잖아요. 이런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에 디지털 사이니지 플랫폼을 보유한 중앙의 콘트롤 타워에서 통신망을 통해 광고 내용을 제어하는 광고판을 의미합니다. 현재는 기존의 고정된 광고판과 달리 스크린을 번갈아 제공하는 수준이지만 향후 이동통신이나 근거리 무선 통신기술을 이용해서 광고에 노출될 이의 취향과 관심에 맞춰진 모델로 발전됩니다. 

애드센스가 뭘까요? AdSense이 단어를 보면 뭔가 보이죠? ad는 광고입니다. 이 광고를 감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글이 운영하는 광고 프록그램으로 웹사이트 소유자가 애드센스에 가입하면 구글에서 광고비를 지불하고 그의 웹사이트에 광고를 올립니다. 웹사이트 방문자가 그 광고를 클릭하면 구글이 광고주로부터 도을 받아 일부를 웹사이트 소유자에게 나눠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핵심은 구글이 특정 웹사이트 내용을 분석해서 그에게 부합하는 광고를 내보내는 것으로 콘텍스트(context) 괄고라고도 합니다. 글에 맞는 광고가 연결되어서 클릭수가 특정 독자층에게 골고루 정확하게 갈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카플레이는 뭘까요? CarPlay! 직역하면 자동차 놀이입니다. ㅋㅋ 애플이 커넥티드 카 시장의 본격적인 진입 목적으로 아이폰과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과적으로 연동하기 위해 개발한 차량용 지원 서비스(i0S 7.1부터 추가했습니다.)입니다. 

CF는 뭘까요? Collaborative Filtering의 약자입니다. 콜라보라는 말은 엄청 많이 들어보셨죠? ㅋㅋ 사용자의 콘텐츠 시청 패턴을 분석해 추천하는 방법으로 사용자의 클릭나 좋아요 혹은 싫어요 등을 데이터로 수집하여 유사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을 군집시키고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다음 시청 패턴을 예측하여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CB는 뭘까요? Contents filtering의 약자입니다. 콘텐츠 자체의 특성을 분석해서 유사 콘텐츠를 찾는 방법을 말합니다. 콘텐츠 자체를 독립적인 항목으로 분석해서 다음 시청 패턴을 예측하는 알고리즘이 작동을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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