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심리이모저모

시간계획 및 관리하기 본문

Korean Poetry/성공한 사람들의 독서습관

시간계획 및 관리하기

교육심리학자 2018. 4. 1. 09:59
728x90

1. 시간 계획 및 관리하기. 효과적인 시간계획은 일반적인 시간계획과 뭔가 달라도 다르다. 시간계획을 한답시고 너무 빠듯하게 일정을 계획하는 바람에 '후~'하고 한숨만 짓곤한다. 할 일만 늘어놓지 말고 공부할 분량을 정해놓는 등 구체적으로 짜는 데 주력하자. 장기전으로 가야할 계획을 단기에 잡고 실천하지 못하는 거도 삼가자. 

2. 시간계획 및 관리하기. 하루하루 습관을 익히자. 25분용 시간타이머도 활용해보자. 한 학기의 수강과목 시간표와 각 과목의 교수자가 제시하는 수업계획서에 맞춰 학습시간을 구성해보자. 효과적인 리포트 작성은 어떻게 하는지, 참고자료로 어떤 것을 읽어야 할지, 참신한 발표 자료는 없는지, 시험 준비는 어떻게 어디서 할 것인지, 학습 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등. 

3. 시간계획 및 관리하기.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지자. 보다 믿음이 있다면 시간과 일정을 관리하는 능력도 더 꼼꼼해질 것이다. 적힌 일정대로 성취를 못했을 때 '오늘 하나도 못했네 라고 수첩에 적으면서 책임감을 느껴보자. 

4. 시간계획 및 관리하기. 남 놀 때 신나게 놀고 그 외에는 열심히 공부하고 남들 다 잘 때에는 잠시만이라도 공부 해보자. 물론 밤 11시쯤에 자고 난후 피로가 풀린 새벽은 집중하기에 좋은 최고의 시간이다. 새벽 1-2시까지 공부하는 것보다 11시경에 잠들어 새벽 5-6시에 공부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왜냐하면 정신이 맑을 때인 새벽에 집중이 더 잘 되기 때문이다. 남들 다 자는 새벽에 공부하면서 남들이 자고 있는 모습을 상상해보라. 뭔가 뿌듯한 감정이 생기며 얻는 게 더 많아질 것이다. 

5. 시간계획 및 관리하기. 노는 시간도 시간계획에 넣자. 계획된 노는시간에는 아주 편안하게 잘 놀자. 놀면서 '이러면 안 되는데...' 걱정하면서 노는 것보다 노는 시간을 정해놓고 노는 것이 훨씬 낫다. 계획한 시간대로 잘 실첞천하기 위해서는 몸과 마음이 건강해야 된다. 멀리 갈 것 없이 집 안마당, 아파트 문 앞 계단에서 운동해보자. 뛰면서 하루 일을 떠올려보자. 운동하면 아이디어도 잘 떠오른다. 



'Korean Poetry > 성공한 사람들의 독서습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심리치료사  (1) 2018.06.04
복습하기  (0) 2018.04.01
학습준비  (0) 2018.04.01
독서법  (0) 2018.02.27
부부싸움 해결방법 6가지  (0) 2018.02.0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