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심리이모저모

심리상담을 받기 보다는 심리교육을 듣는 것이 더 중요한 시기가 왔습니다. 본문

모음/독서심리치료사자격증

심리상담을 받기 보다는 심리교육을 듣는 것이 더 중요한 시기가 왔습니다.

교육심리학자 2023. 2. 10. 02:00
728x90

상담하고 있는 이재연이라고 합니다.

현재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이상심리학'과 '뇌과학' 그리고 '상담심리학'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홍성군, 충주시, 태백시, 양양군 등 가족센터와 드림스타트 상담사분들 슈퍼바이저로 있습니다. 짧지만 심리상담보다는 심리교육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요즘 #심리상담을 정말 많이 받고 계십니다.

단 10년 전만해도 #심리상담을 받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끼거나 꺼려지는 것이 많은 분위기였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정말 엄청난 변화가 왔다고 느낍니다. TV에서나 유튜브에서나 정신과 의사분들이 나와서 #정신건강에 대한 정보들이 쏟아지고, 또 많은 곳에서 누군가의 '마음을 상담'하는 프로그램이 많이 생겼습니다. #오은영박사님이 이끌어가는 #금쪽이나 #무엇이든물어보살 같은 프로그램은 전문적인 상담에서부터 일상적인 고민까지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시대의 키워드가 되었을 정도입니다. 예능에서는 성격을 파악하는 #MBTI 가 2022년에 키워드로까지 흔한 단어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힘든 마음을 꾹~ 참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를 만나서 제대로 해결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막상 상담을 받으려고 하면, 60분 상담에 최소 5만원 아... 대부분 7만 원에서 10만 원 이상을 상담료로 정하고 있습니다. 상담을 하는 입장에서는 당연하고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있지만 내담자분들 입장과 경제적 상황을 고려하면... 너무 안타깝고 상담을 하기도 전에 마음이 아픕니다. 마음 같아서는 1만 원을 받고 일주일에 3회기는 하면서 삶을 바꾸고 생각을 바꿔서 정신건강과 심리건강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게 도와드리고 싶지만... 심리상담이 직업이고 상담사로서도 경제적인 활동으로서 적정한 보상을 받아야 생계유지와 상담센터 운영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저러한 이유 때문에 상담료는 기본 비용을 유지할 수밖에 없는 상황... 즉 내담자는 힘들고 상담사는 마음이 아픈 실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저는 4년 전부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심리상담'에서 '심리교육'으로 전환했습니다.

대부분의 내담자분들께 '심리상담' 보다는 '심리교육'을 받으시라고 이야기 드리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선 '경제적인 안정'입니다. 내담자분들은 한 달에 5만 원 비용으로 내면서 즉 60만 원으로 1년 동안 언제든 필요시에 심리상담과 심리교육을 병행할 수 있는 대안인 것입니다. 이러한 심리교육의 핵심은 바로 '내담자를 상담사로!'입니다. 심리상담을 통해서 내담자가 스스로의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내적인 힘을 기르기에는 너무 짧은 상담회기를 진행하는 실정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심리상담 회기는 5회 또는 10회기로 정해서 진행됩니다. 그렇다면 비용은 50만 원에서 100만 원을 지불하게 됩니다. 하지만 한 주에 1회 상담을 받는다고 치면, 한 달이나 두 달이면 상담이 끝나버리게 됩니다. 이렇게 짧은 기간에 심리상담을 종결하면, 내담자는 변화와 회복이 있을 수 있을까요? 정확하게 6개월만 지나면 다시 이전 상태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고 또 이전에 상담을 받았던 내용을 대부분 잊어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결정을 내렸습니다.

한 번 심리상담 비용을 1년치(60만원) 지불을 하면, 평생 심리교육을 통해서 스스로가 '준상담가'의 실력을 갖추고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상태까지 도달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1년이 끝나면 더 이상 심리교육을 받지 못하는가? 아닙니다. 평생 심리교육을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도대체 그게 가능할까요? 네 가능합니다.

제가 3년 전에 '줌(zoom)'을 통해서 심리교육을 녹화했습니다.

즉 3년 전에 1기 과정에서는 '이론 중심 심리교육'을 진행했습니다. 2년 전에는 2기 과정에서 '사례 중심 심리교육'을 했습니다. 작년에는 3기 과정에서 1기와 2기의 강의를 근거로 '더 깊이 있는 질문중심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이 말은 1년 동안 이뤄지는 심리교육 내용을 앵무새처럼 같은 강의를 한 것이 아니라 1기, 2기, 3기의 내용을 달리 했기 때문에 1년 과정을 듣지만 3년 치 심리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장점까지 있습니다. 심지어 2023년에는 4기 과정에서는 1기, 2기, 3기를 근거로 '더 더 깊은 질문'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까지 배려하냐고요?

1. 내담자분들이 한 번 신청을 했지만 평생 자신의 문제점을 언제든 되돌아가서 다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강의 동영상을 볼 수 있게 만들고 싶어서 입니다.
2. 내담자분들의 경제적인 상황에 부담감을 덜어주기 위함입니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심리교육을 통해 준상담가가 될 수 있고, 또 그러한 교육을 통해서 스스로를 보호하고 심리문제를 방어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3. 상담을 하는 저의 입장에서는 내담자분들께서 충분히 '심리교육'을 받으면서 필요시에 '심리상담'을 요청하는 경우에 상담의 질적인 부분이 깊어지고 내담자의 변화가 더더욱 크기 때문입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들어왔고 지금도 듣고 계십니다. 절대로 이 과정에 대해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4년 째 진행하면서 무수히 많은 분들이 자신들의 삶을 변화시켜 왔고, 심리어 이 심리교육을 통해서 '본인의 상처를 회복해서 전문상담가'로 살아가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는 희망합니다.

이제 '심리교육'을 통해서 많은 내담자분들이 준상담가로서 성장하면 좋겠습니다. 이 심리교육의 이름은 '독서심리지도사 과정'입니다. 심리상담지도사도 아니고 왜 '독서'가 들어갔냐고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심리상담'이 아니라 '심리교육'의 목적은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의 최고는 바로 '관련 심리문제를 해결할 책'을 고를 수 있는 수준입니다. 전문상담사는 내담자의 심리를 어떻게 도와줄까요? 모든 이론을 다 머릿속에 넣어두고 모든 것을 즉흥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끊임없이 공부하는 것이 상담사들의 직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리학자라는 명칭이 정체성입니다. 직업에 '학자'가 들어가는 유일한 직업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스스로가 심리적 문제에 대해 해결 할 수 있는 이론을 배우고 또 그 이론과 관련된 책을 고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독서심리지도사'과정인 것입니다. 이제 심리교육을 해야 할 때입니다. 언제든 연락 주세요.


문의: 010-2788-3025

#교육방식: 1. 실시간 온라인 줌 교육(매주 화요일 저녁 8-9시)
2. 실시간 참여가 어려운 분들은 녹화 동영상 강의로 따라오시면 됩니다.
#교육비: 1년에 60만원
#입금방법: 기업은행 34301923601018 이재연
#신청방법: 입금 후 010-2788-3025로 문자 보내시면 됩니다.(이름/독서심리지도사/4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