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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Poetry/성공한 사람들의 독서습관

도서관 역사

교육심리학자 2018. 1. 16. 2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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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서관 

흔히들 새해 계획으로 '책 많이 읽기'를 목표로 세우기도 합니다. 책을 많이 접할 수 있는 공간은 뭐뭐해도 역시 도서관입니다. 지역 주민들이라면 공공도서관을, 학생이라면 학교도서관을 이용해서 마음의 양식을 쌓을 수 있는데요. 이번에 우리에게 편의를 제공해주는 도서관은 어떻게 우리에게 다가온 걸까요? 그 역사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도서관 


예날에는 도서관이 있었을까요? 그렇습니다.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에도 물론 도서관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처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고서관이 아닌 왕실문고를 중심으로 도서관이 발전되어 왔고, 중국의 영향을 받았던 시기였습니다. 왕과 귀족, 학자 등 소수의 사람들을 위해 도서관이 운영되었으며, 교육과 출판, 연구, 도서관 등 여러 기능을 복합된 곳이었습니다. 주로 책을 수집하고, 보존하는 기능을 실행했습니다. 이후로 개화기시대와 일제강점기시대를 거치면서 근대적 도서관 운동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독립적 시절을 갖춘 도서관이 등장하게 됩니다. 해방 이후, 본격적인 근대 도서관 설립이 시작됩니다.


3. 도서관 

이러한 역사를 거쳐서 우리 곁으로 오게 된 도서관, 과거와는 다르게 많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니 정말 다행이네요. 그렇다면 도서관의 종류는 무엇무엇이 있을까요? 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학교도서관, 지역 주민들이 이용하는 공공도서관, 그리고 또 무엇이 있을까요? 역사에 이어 도서관은 어떻게 분류가 되어지는지, 그리고 그 특성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 도서관 


첫 번째로는 공공도서관이 있습니다. 공공도서관은 지역사회의 모든 주민을 봉사대상으로 삼아야 하는데요. 이용자의 직업, 신앙, 연령, 성별 등에 차별 없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서비스, 봉사는 어떤 원리를 기반으로 삼고 있을 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네스코 공공도서관 선언서(UNESCO Public Library Manifesto, 2001)에 의하면, 공공도서관은 이용자가 모든 종류의 지식과 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만드는 지역의 정보센터라고 합니다. 서비스는 사회적 신분, 언어, 국적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균등하게 제공되어야 하며, 자료를 이용하기 힘든 소수민족, 장애자, 입원환자, 수감자 같은 이용자들에게는 특수 서비스와 자료가 제공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더불어 지역의 요구와 조건을 만족시키는 양질의 서비스는 기본이라고 하네요. 장서와 서비스는 어떤 종류의 사상적, 정치적 검열이나 상업적 압력에 굴복해서는 안 되구요.


5. 도서관 


1967년에 전국공공도서관회의에서 발표한 공공도서관의 원칙에 의하면, 도서관은 누구에게나 유익하고 공정한 봉사활동을 함으로서 인류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중요시한다고 합니다.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활용하게 함으로서 전통 문화를 계승하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데 이바지하는 일도 공공도서관의 역할입니다. 단순히 책을 대출하는 기관이 아닌, 지역의 기관으로서 지역의 전통에 대해서도 책임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지요. 또한, 공공도서관은 지역사회를 개발하고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며, 사회교육기관으로서 자주 자활할 수 있는 시민생활을 이바지하는 일에 힘씁니다. 더 나아가 국제문화의 교량으로서 상호간의 우호와 이해증진에 교두보 역할을 합니다. 



6. 도서관

두 번째로는 학교도서관이 있습니다. 도서관 및 독서진흥법에 의하면, 고등학교 이하의 각급 학교와 이에 준하는 각종 학교에서 교원과 학생의 교수 및 학습활동 지원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도서관 또는 도서실이라고 규정하고 있는데요. 학교도서관의 수행하는 주요기능은 우선 교수 및 학습 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개발하여 관리하고 보존하는데 있습니다. 교사와 학생들이 수업을 진행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자료를 적절하게 지원하는 게 중요하구요. 이런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교의 교과과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분석이 기본이겠네요. 더불어 학교도서관은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의 기능을 수행하며, 학교의 독서 활동을 이끄는 기능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교수와 학생들이 학습 활동으로부터 벗어나 휴식, 여가 시간 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으로서도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7. 도서관


세 번째로는 대학도서관이 있습니다. 대학도서관은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설립된 대학교육과정이상의 교육기관에 설치되어야 하는데, 대학 내의 학생이나 교수의 이용을 목적으로 대학이 설립하여 운영하는 도서관입니다. 대학도서관도 종류가 있는데요. 대학도서관, 산업대학도서관, 교육대학도서관, 전문대학도서관, 방송대학도서관 등 학교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8. 도서관


대학도서관은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요. 주요 업무는 자료의 수집, 조직, 보존과 같은 간접적인 봉사와 참고정보봉사와 같은 직접적인 봉사업무로 나눠집니다. 자료의 수집과 조직, 보존 업무에 대해 자세히 말해보자면, 수집된 자료를 등록, 분류 및 편목한 다음 서지정보는 DB에 축적하고 자료는 서가에 배하가는 일입니다. 참고정보봉사 업무는 교수와 학생 등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말합니다.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가 관내에 있는지 알아보며, 관내에 없을 경우 외부의 정보자료를 검색하고 입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입니다. 이 업무에는 정보검색봉사, 정보제공봉사 등이 있습니다. 


9. 도서관


네 번째로는 전문도서관이 있습니다. 전문도서관은 특정한 기관 및 단체의 구성원 또는 공중의 특정 주제분야에 관한 연구 및 조사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전문적인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도서관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느 기관이나 단체의 한부서로 존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 연구소, 정부 기관 등으로 다양한 단체에서 전문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전문도서관은 모기관의 정보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을 우선으로 합니다. 연구 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자료나 서비스를 요구된 시기 안에 요구된 형식으로 제공하는 것이 전문도서관의 기능입니다. 


10. 도서관


그렇다면 전문도서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요? 크게 두 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신속하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제때 제공하기 위해 전문도서관은 항상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현재의 요구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미래에 요구될 수 있는 경우의 수에 대비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도서관 성격에 적합한 분류 시스템을 마련함과 동시에 디지털도서관을 구축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로는 요구된 문헌 그 자체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요구한 것과 유사한 문헌보다는 그 자체가 제공하는 일이 연구에서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좋은 검색 엔진과 다른 도서관과의 협력 체계를 잘 구축해놓는 일이 중요합니다. 

11. 도서관


다섯 번째로는 특수도서관이 있습니다. 여기서 특수도서관은 장애인 도서관, 병원 도서관, 병영 도서관, 교도소 도서관을 묶어서 말합니다. 특수도서관은 신체적인 장애와 특수한 환경에 처함으로 정보로부터 쉽게 소외 또는 격리되기 쉬운 이용자에게 정보, 문화, 복지의 종합센터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도서관입니다. 이를 통해 상담, 재활, 교육, 문화, 복지 등의 분야에서 이용자와 사회의 가교역할을 주도합니다.  

12. 도서관


장애인 도서관은 장애인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도서관을 뜻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시각장애인과 독서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도서관입니다. 통상의 활자인쇄물 형태로는 독서가 불가능한 맹인, 저시력, 학습장애인, 신체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장애인 도서관은 독립형, 복지관형, 온라인형으로 분류하기도 하는데요. 독립형은 타 건물의 일부를 사용하더라도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도서관을 말합니다. 복지관형은 복지관 복지관 운영 사업의 한 프로그램으로서 도서관이 운영되는 것을 말합니다. 온라인형은 전화나 인터넷을 통해서만 이용되는 도서관입니다. 


13. 도서관

병원 도서관은 병원의 환자 또는 보호자의 이용을 위한 도서관으로 규모가 큰 종합병원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병원 자치적으로 운영되며, 병원의 의사나 간호원 등이 이용하는 도서관은 전문 도서관으로 분류됩니다. 일부는 종교 단체에서 운영하기도 합니다.


14. 도서관

병영 도서관은 군인을 대상으로 하는 도서관입니다. 국방부 내에서 매년 예산을 배정해 병영 도서관이 운영되고 있ㅅ브니다. 교도소 도서관은 복역하고 있는 사람들이나 교도관을 위해 운영되는 도서관입니다.


지금까지 도서관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앞으로 다른 상황에 직면하게 되더라도, 다양한 도서관이 여러분의 곁에 있을 거라는 사실, 기억해주세요!


14. 도서관

많은 사람들을 도와주는 도서관, 도서관에 근무하는 분들은 사서분들이시죠. 그렇다면 사서는 어떻게 해야 될 수 있는 직업일까요? 사서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교육과정을 거쳐야 할까요? 그 과정에 대해서도 한 번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의 사서직 교육은 도서관 및 독서진흥법이 정한 사서의 자격요격에 기반하여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법의 시행령에 따라 4년제 대학의 문헌정보학과와 도서관학과를 졸업하면 정2급 사서 자격증을 부여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전문대의 문헌정보학과나 도서관학과를 졸업하면 준사서 자격증을 부여받을 수 있구요. 도서관 및 독서진흥법 시행령의 정사서 자격요건은 다음과 같다고 하네요. 


15. 도서관

1) 대학의 문헌정보학 또는 도서관학과를 졸업한 자

2) 문헌정보학 또는 도서관학과 석사학위를 받은 자

3) 교육대학원에서 도서관교육 또는 사서교육을 전공하여 석사학위를 받은 자

4) 문헌정보학 또는 도서관학 외에 석사학위를 받은 자로서 지정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

5) 준사서 자격증을 소지하고 석사학위를 받은 자

6) 준사서 자격증을 소지하고 도서관 등 근문경력이 3년 이상 있는 자로서 지정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

7) 대학을 졸업하여 준사서 자격증을 소지하고도서관 근무경력이 1년 이상인 자로서 지정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


이렇게 보니 정사서가 되는 방법은 많네요. 어떠신가요? 사서에 대해 흥미가 생기셨나요? 

16. 도서관


사서가 되기 위해 전공해야 한다는 문헌정보학! 문헌정보학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또 알려드릴게요. 문헌정호학, 많이 알려져 있기 보다는 아마 생소하게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문헌정보학이란 인간의 정보 이용과 관계되는 학문입니다. 도서관 정보서비스의 방향을 결정하여주는 이론을 연구하는데요. 크게 3가지로 정의를 내린다고 합니다. 

1) 더서관학: 이용자의 정보 요구와 필요에 의해 기록된 정보를 선택, 수집, 조직, 보관, 검색하고 내용을 알려서 이용시키는 일련의 지식과 기술

2) 정보과학: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과학정보의 발생, 수집, 검색, 전달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하는 학문

3) 문헌학: 특수문헌 특히 법률과 과학기술분야에서 전문적인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처리, 축적, 검색, 유통하는 학문


위의 여러 정의를 살펴보면 정보와 자료를 생산하여 수집하고, 자료를 보관하고 관리하며,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아서 이용할 수 있게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리할 수 있겠네요. 도서관에서 일하는 사서분들은 이러한 내용을 습득하고 오신 분들이니, 앞으로 도서관을 이용하다가 문제가 생기면 사서분들에게 도움을 청해도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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